DEV

갑자기 다가온 그대 ZSH 지쉘 for mac

MasterJ 2020. 7. 13. 17:26

훅 들어온 ZSH

 

나는 몰랐다 

 

여느 때와 같이 맥의 최신 OS catalina로 업그레이드진행후 확인한 한가지

 

맥의 터미널 shell 기본 프로그램인 bash가 ZSH 로 변경되었다. 

 

업데이트를 하면 기본 쉘프로그램이 변경된다.

 

나는. bash_profile에 내가 원하는 취향으로 많은 옵션들이 설정되어있었는데 

 

왜인지  자주사용하던 명령어들이 동작하지 않았다.

내설정 내 단축키.

 

 

 

찾아보니 기본프로그램 변경이 있었고 나는 당황했다. 

 

뭐야 갑자기 !

 

부랴 부랴 설정을 찾아봤다. 

 

 

 

ZSH + Oh My ZSH(유틸리티)로 많이 들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완전히 몰랐던 내용은 아니더라   얼핏 기억하기를 Mac에서 유저들이 추천하던 

 

터미널에서 개발하는 최적의 환경 iTerm + ZSH + Oh My ZSH  중 일부분의 변화 엿던것

 

하지만 나는 iTerm을 써보니 기존  기본 터미널 과는 다른 별개의 유틸리티고   

 

기본 터미널 프로그램에서 iTerm 을 쓰는 순간 분명 이점은 있지만 기본에서 벗어난다는 설정상의 오류 가 참 싫었다 

 

설명하자면 기본의 맛?이랄까  command + space로 뜨는 기본 검색창에서 terminal이라는 고유명사 말고 iTerm을 타이핑하는 거 자체가  일단 싫었다.     고전적이고 클래식하고 오가닉 하면서도 스페셜한 이 느낌 유지하고 싶었다.   남들은 몰라도 돼! 

 

그래 우린 간지에 미쳐야한다

일단 설정에 들인 공대 비 메리트는 나에게 없었기 때문에 버렸었지만   기본 쉘이 ZSH로 변경된 이상 또 트렌드와 고전적이고 클래식하고 오가닉 하면서도 스페셜한 이 느낌을 유지기 위해서는 ZSH 기준 terminal에 적응하고 새로운 맛을 즐겨보기로 했다. 

 

왜 Mac OS Catalina는 ZSH를 선택했는가?? 는 

scriptingosx.com에서 이렇게 써놓았다.

https://scriptingosx.com/2019/06/moving-to-zsh/

Why?

The bash binary bundled with macOS has been stuck on version 3.2 for a long time now. bash v4 was released in 2009 and bash v5 in January 2019. The reason Apple has not switched to these newer versions is that they are licensed with GPL v3. bash v3 is still GPL v2.

 

bash v3를 가장 오래 탑재시켰고 이유는 라이선스 때문이라는 이유다 v4가 2009 년에 나왔으므로 더 오래된다는 거다 케케묵은 v3버전에서 

 

zsh, on the other hand, has an ‘MIT-like’ license, which makes it much more palatable for Apple to include in the system by default. zsh has been available as on macOS for a long time. The zsh version on macOS 10.14 Mojave is fairly new (5.3). macOS 10.15 Catalina has the current zsh 5.7.1.

 

MIT-like 라이선스인 ZSH를 애플이 매우 친화적으로 느꼇고 카탈리나 10.15에는 5.71 버전 ZSH 를 탑재시켰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를 참고 하자 

 

써보니  oh-my-zsh 유틸리티는 설정이 참 다양하고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들이 많다 특히 맥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던 git  명령어 스마트 tab 같은 건 기본으로 지원한다  은근히 편한 듯.

'D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REPO to GIT REPO 이사가기  (0) 2020.12.14
SVN 저장소를 GIT 으로 변환하기  (0) 2020.11.26
화끈해진 라즈베리파이4  (0) 2019.12.11
라즈베리파이 git server 설치  (0) 2016.07.15
TTS(Text-To-Speech )  (0) 2013.09.04